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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업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사업의 법적 기반을 제공하며, 사회적 약자와 복지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복지사업의 확대와 함께 이에 따른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법 개정을 통한 문제 해결과 현장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후 발생한 문제점 중 하나는 예산 증액과 서비스 확대에 비례하여 사회복지사업의 관리가 복잡해지고, 비효율적인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예산 증액의 투명한 관리와 각종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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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업법 개정 후 문제점과 해결방안

예산 확보 및 지원 확대

현재 사회복지사업의 예산은 매년 줄어들고 있어,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인력과 서비스 제공 능력이 크게 제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예산 확보와 지원 확대 등의 조치를 통해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자금적 여유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력 확보 및 직무 강화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인력은 현재도 많은 부분이 파견 노동자와 인력파견을 통해 보충되고 있어, 이에 따라 인력의 연봉이 낮고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인력을 직접 고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근무 환경 개선 등의 조치를 통해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직무 강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사업법인은 대부분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종사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상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서비스 제공을 중시하며, 대상자와의 소통과 공감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감사 및 평가 제도 강화

사회복지사업법인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감사 및 평가 제도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사회복지사업법인의 성과와 효율성을 감시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사업법인의 협력은 사회복지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대상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이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위와 같이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모델 도입입니다. 이는 정부 차원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민간 기업과 공공 기관이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후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이용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에서는 각종 지원금 및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 개선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보완, 그리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이 필요합니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과 이용은 매우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합니다.

참고문헌:

박윤영, "사회복지사업법 개정과정 연구", 『비판사회정책 제40호』 ,2013.

이상용,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의 시사점-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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